요리/베이킹/케이크2010. 4. 30. 02:44




어젯밤. 뭔가 먹고 싶다던 신랑

젖병 씻고 있는데 자꾸 뭐 먹고 싶다고 만들어 달라는 요청을 못 들은척, 안 들리는 척했던 게 맘에 걸려서 구워본 블루베리 케이크 ^^

외국 레서피 참고했어요~

 

요즘 울 집엔 통밀만 키워서 통밀케이크로~ 박력분이나 박력쌀가루 사용해도 됩니다~

 

재료 : 가염버터 130g + 틀베 바를 거 약간, 슈가파우더 120g, 우리 통밀 150g, 계란 1개
       
소금 1꼬집(가염버터인 경우 생략 가능), 시나몬가루 1/2작은술(넛맥 대체 가능),
        유기농 냉동블루베리 200~230g, 그 외 반죽 질기에 따라 우유 추가(2~3큰술 정도) 가능

 

1. 실온에 둬서 말랑한 버터를 믹싱기로 푼 뒤, 슈가 파우더 2번에 나눠 넣고 믹싱
   
 (무염버터인 경우 소금 1꼬집을 이때 넣고 같이 믹싱)

2. 실온에 둬서 찬기가 없는 계란 1개씩 넣고 계속 믹싱~

3. 체친 통밀 + 시나몬가루 넣고 주걱으로 자르듯이 재빨리 섞고

 

 

4. 냉동된 블루베리 넣고 재빨리 섞은 뒤
   (냉동된 블루베리를 넣어야 녹아서 물이 지르르 흐르지 않아요)

5. 버터 또는 포도씨유 등 발라 둔 틀에 반죽 넣기~
  
 (전 반죽을 좀 되직하게 하려고 우유를 뺐더니 반죽이 너무 뻑뻑해서 틀에 담을 때,  골고루 안
    
펴져서 주걱으로 누른 자국이 다 나더군요. 블루베리 넣기 전 우유를 넣어 질기 조정해 주면 됩니다)

6.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45분 정도 굽되,
    중간에 종이호일을 덮어 윗 색이 너무 진하게 나지 않게 합니다

 

 

케이크는 다 구워졌지만, 파스타를 봐야 하므로....;;

틀에서 다 식을 동안 계속 놔뒀더니 구우면서 흘러나온 블루베리즙 등이 틀에서 굳어버려서 반죽이 잘 안 떨어졌어요~

(이쑤시개로 가장자리 긁은 뒤, 얇고 긴 실리콘 주걱으로도 긁어서 겨우 틀에서 분리하고 나니, 가장자리가 조금씩 부스러졌네요~)

 

 

 

사진 찍는다고 찍었는데, 포커스 다 달나아버리고,...

단면 찍을 땐 손이 흔들렸는지 다 뭉개졌네요 ㅎㅎㅎ;;

 

 

그나마 하나 건진 단면샷~

많이 무겁거나, 그렇다고 포슬하니 가볍지도 않은.....

내일 먹으면 적당히 촉촉할 듯한 케이크~

 

 

 

단맛도 돌고, 블루베리의 상큼새콤한 맛도 도는 맛있는 케이크네요~ ^^

맛 본다고 이 밤에 또다시 한 조각;; ㅎㅎㅎ;;; 

?
Posted by 함께사는 이야기